암보험 만기 자동갱신, 질병 고지의무는 어떻게 될까요?

10년차 보험 콘텐츠 전문가입니다. 암보험 만기 자동갱신과 관련하여 질문주셨네요. 우체국 암보험 10년 만기 후 자동갱신 시 4월 갑상선 검사 결과(비정형세포) 고지 여부가 궁금하신 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자동갱신 시점에 질병에 대한 고지의무가 있습니다. 암보험은 계약 갱신 시에도 중요한 질병 정보를 보험사에 알려야 합니다. 만약 갱신 전에 중요한 질병 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고지하지 않으면 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4월에 갑상선 세침검사를 통해 비정형세포 결과를 받으셨다면, 이는 자동갱신을 위한 고지 대상 사항입니다. 비정형세포는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자동갱신은 기존 계약 조건을 유지한 채로 계약 기간을 연장하는 것이지만, 건강 상태 변화는 중요한 고지 사항입니다. 보험사는 갱신 시점에 계약자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여 보험금 지급에 대한 위험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갱신 전후 건강상태 변화에 대한 정확한 고지가 매우 중요하며, 이를 누락할 경우 향후 보험금 청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암보험 만기 자동갱신 전, 보험사에 갑상선 검사 결과를 정확하게 고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사의 고지 의무 안내에 따라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고, 자동갱신 여부 및 향후 보험 계약에 대한 안내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가입하신 보험사에 문의하여 정확한 안내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최신 소식